트래블
"만원의 행복" 안동 가면 오곡밥 공짜! 덤으로 액운 타파는 서비스
오는 12일 정월대보름을 맞아 경상북도 안동에서 전통 음식을 맛보고 세시풍속도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마련된다.
오곡밥은 찹쌀, 수수, 팥, 콩 등 다섯 가지 곡식을 섞어 지은 밥으로 액운을 쫓고 풍년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이웃과 나눠 먹으며 화합을 다지기도 한다. 9색 나물은 겨울을 무사히 보낸 것에 대한 감사와 함께 다가올 여름의 더위를 이겨내고 한 해 동안 건강하기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경상북도는 정월대보름을 맞아 안동시 관광지 인근 5개 음식점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해당 음식점에서 식사를 주문하는 고객에게는 찰밥, 9색나물, 부럼 등 정월대보름 음식을 무료로 제공한다. 또한, 정월대보름 특별 메뉴를 1만 원에 즐길 수 있는 '정월대보름 한상차림'도 선보인다.
이번 이벤트에 참여하는 음식점은 안동 월영교 인근의 까치구멍집, 맛50년 헛제사밥, 금강옥과 하회마을 인근의 목석원, 하동고택 등 5곳이다.
정월대보름은 음력 1월 15일로, 예로부터 새해 첫 보름달을 보며 한 해의 풍년과 건강, 공동체의 화합을 기원하는 중요한 명절이다. 경북도는 이번 행사를 통해 점차 잊혀져 가는 정월대보름의 의미를 되새기고, 전통문화를 공유하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경북 도내에서는 정월대보름을 맞아 달집태우기, 소원지 쓰기, 풍년기원제 등 다양한 민속놀이와 풍습을 체험할 수 있는 행사도 개최된다. 특히 오곡밥, 나물, 부럼, 귀밝이술 등 정월대보름을 대표하는 전통음식은 각각의 의미를 담고 있어 더욱 특별하다.
오곡밥은 찹쌀, 수수, 팥, 콩 등 다섯 가지 곡식을 섞어 지은 밥으로 액운을 쫓고 풍년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이웃과 나눠 먹으며 화합을 다지기도 한다. 9색 나물은 겨울을 무사히 보낸 것에 대한 감사와 함께 다가올 여름의 더위를 이겨내고 한 해 동안 건강하기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부럼은 밤, 호두, 은행 등 견과류를 깨물며 한 해 동안 무사태평하기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귀밝이술은 아침에 마시는 찬 술로, 한 해 동안 좋은 소식만 듣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이번 행사는 단순히 음식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현대 사회에서 점차 잊혀 가는 정월대보름 전통 음식 문화를 함께 향유하고, 미래 세대에게도 소중한 세시풍속으로 전승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의의가 있다"며 "정월대보름에는 가족, 친구들과 함께 달맞이도 하고, 한 해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며 대보름 음식을 맛보는 풍성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난임 고생하다 폐경 후, '57세' 최고령 쌍둥이 출산?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