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불 나도 끌 '스프링클러' 없다… '안전불감증' 숙박업소 어쩌나
부천시의 호텔에서 발생한 화재로 7명이 사망하고 12명이 부상을 입는 참사가 발생하면서 숙박시설의 스프링클러 설치 여부가 논란이 되고 있다. 소방시설 기준은 강화되고 있으나, 기존 건축물에는 소급 적용되지 않아 노후 건축물들이 화재에 취약한 상황이다.
소방청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숙박시설에서 발생한 화재는 1843건이며, 이로 인한 인명 피해는 387명, 사망자는 32명에 달한다. 모텔에서 가장 많은 화재가 발생했으며, 펜션과 호텔이 뒤를 이었다.
소방청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숙박시설에서 발생한 화재는 1843건이며, 이로 인한 인명 피해는 387명, 사망자는 32명에 달한다. 모텔에서 가장 많은 화재가 발생했으며, 펜션과 호텔이 뒤를 이었다.
소방재난본부 조사에 따르면, 호텔로 분류된 숙박시설의 52.8%가 스프링클러 미설치 상태로 나타났다. 등록된 호텔의 절반 이상이 스프링클러를 설치하지 않은 것이다. 이번 화재가 발생한 호텔도 스프링클러가 없어 인명 피해를 키운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는 스프링클러 설치 기준을 지속해서 강화해 왔지만, 법이 소급 적용되지 않아 사각지대가 존재한다. 스프링클러 설치 의무화 규정은 1981년부터 시작되었지만, 준공된 건물은 여전히 규제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부천의 호텔은 2003년에 준공되어 이러한 기준의 적용을 받지 않았다.
이에 국민의힘 고동진 의원은 노후 숙박시설에도 스프링클러 설치를 의무화하는 법률 개정안을 발의했다. 이 법안은 준공 연도와 관계없이 모든 숙박시설에 스프링클러 설치를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