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불 나도 끌 '스프링클러' 없다… '안전불감증' 숙박업소 어쩌나
부천시의 호텔에서 발생한 화재로 7명이 사망하고 12명이 부상을 입는 참사가 발생하면서 숙박시설의 스프링클러 설치 여부가 논란이 되고 있다. 소방시설 기준은 강화되고 있으나, 기존 건축물에는 소급 적용되지 않아 노후 건축물들이 화재에 취약한 상황이다.
소방청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숙박시설에서 발생한 화재는 1843건이며, 이로 인한 인명 피해는 387명, 사망자는 32명에 달한다. 모텔에서 가장 많은 화재가 발생했으며, 펜션과 호텔이 뒤를 이었다.
소방청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숙박시설에서 발생한 화재는 1843건이며, 이로 인한 인명 피해는 387명, 사망자는 32명에 달한다. 모텔에서 가장 많은 화재가 발생했으며, 펜션과 호텔이 뒤를 이었다.
소방재난본부 조사에 따르면, 호텔로 분류된 숙박시설의 52.8%가 스프링클러 미설치 상태로 나타났다. 등록된 호텔의 절반 이상이 스프링클러를 설치하지 않은 것이다. 이번 화재가 발생한 호텔도 스프링클러가 없어 인명 피해를 키운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는 스프링클러 설치 기준을 지속해서 강화해 왔지만, 법이 소급 적용되지 않아 사각지대가 존재한다. 스프링클러 설치 의무화 규정은 1981년부터 시작되었지만, 준공된 건물은 여전히 규제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부천의 호텔은 2003년에 준공되어 이러한 기준의 적용을 받지 않았다.
이에 국민의힘 고동진 의원은 노후 숙박시설에도 스프링클러 설치를 의무화하는 법률 개정안을 발의했다. 이 법안은 준공 연도와 관계없이 모든 숙박시설에 스프링클러 설치를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비트코인으로 4억잃은 BJ 극단적 선택…충격!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