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클릭
제주항공 마지막 9분..블랙박스에 담긴 '진실의 목소리'
지난달 29일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의 원인 규명에 중요한 전환점이 마련됐다.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가 사고기 블랙박스에서 사고 당시 조종석 상황이 담긴 음성파일 복원에 성공한 것이다.
2시간 분량의 음성파일에는 최초 착륙 시도부터 방위각 시설 충돌까지 약 9분간의 기장과 공항 관제사의 대화, 조종석 내부 대화, 경고음, 엔진 소리 등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2시간 분량의 음성파일에는 최초 착륙 시도부터 방위각 시설 충돌까지 약 9분간의 기장과 공항 관제사의 대화, 조종석 내부 대화, 경고음, 엔진 소리 등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사고기는 당초 무안국제공항 활주로 1번 방향으로 착륙을 시도했으나 조류 충돌 후 복행을 선언, 활주로 19번 방향으로 변경해 동체 착륙을 시도하다가 방위각 시설과 충돌해 폭발했다. 사고 당시 정확한 상황은 여전히 미궁 속이다. 조류 충돌 후 엔진이 몇 기나 작동 정지했는지, 착륙 장치는 정상 작동했는지, 조종사 과실은 없었는지 등 풀어야 할 의문이 산적해 있다.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사조위 조사가 완료되기 전까지 음성파일을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사조위 조사가 장기화될 가능성을 고려해 당국이 공개 가능한 정보는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특히 관제사와 조종사 간의 활주로 변경 관련 교신 내용은 공개가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는 국내 항공 안전에 경종을 울리는 사건이었다. 철저한 진상 규명과 함께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에서, 블랙박스 음성파일 분석 결과가 어떤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서울 동작구" 집값 상승률 1위…이유는?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